물리세계에서도 다중자아 현상이 존재하지만, 사이버공간에서는 그 현상이 훨씬 빈번하며 심지어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히 사이버공간에서 다중자아 현상을 가능케 하는 구조나 근거가 있는 것일까? 전제하자면, 사이버공간의 존재론적 구조는 이미 그 자체로 다중
세계 곳곳에서 부족주의나 다른 과거의 집합적 정체성의 형태- 민족적, 종교적, 혹은 인종적 정체성- 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 있었으며, 개인이 집단의 성원이 되어 집합적 정체성(예를 들자면 여성, 레즈비언, 게이, 또는 이들의 일정한 조합)을 받아들임으로써 정체성을 얻게 는 이른바 정체성의 정치
세계곳곳에서 부족주의나 다른 과거의 집합적 정체성의 형태 - 민족적, 종교적, 혹은 인종적 정체성 - 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 있었으며, 개인이 집단의 성원이 되어 집합적 정체성(예를 들자면 여성, 레즈비언, 게이, 또는 이들의 일정한 조합)을 받아들임으로써 정체성을 얻게되는 이른바 정체성의 정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자아정체성을 이중으로 형성하거나 다중 정체성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정체성 혼란에 빠지거나 아예 자신이 누구인가를 인식하지 못하는 정체성 유실에 처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어떠한 연구도 본격적으로 실시된 적이 없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정체성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성폭력과 관련
속성을 지니고 있다. 학습에 의해 한 세대에서 이어져가는 과정에서 똑같은 내용이나 형식으로 전승되지 않고, 인간의 개성이나 자연조건이 작용하여 어디엔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속성에 대한 주관적인 믿음이며 동시에 개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체를 말한다. 또는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의 교차점도 가진다. 나를 남과 구분하는 개념이기도 하며 수단이 된다. 추상적이며 모호한 자아의 본질과 구체적인 개념이 내 안에서 동일시된 결과이다. 지금의 청소년은 사이버공간
물리적으로 어떤 통신망위에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이 정보코드들의 조합으로 인해 나오게 될 소리, 이미지, 정보는 철학적 의미에서 잠재력을 가진 채 가상으로 존재한다. 그리고 곧 우리가 물리적으로 느낄 수 있게 현재화 된다. 간접적으로 사이버공간에서의 쌍방향 대화형 디지털 통신망이 대